반응형

전자렌지 사용꿀팁

아무리 에어프라이어, 오븐에 좋은 기능이 많다고 해도 딱 하나만 쓸 수 있다면 저는 전자레인지를 고를거에요.
왜냐구요? 전자렌지로 할수있는게 더 많거든요.
나만 알고 있기 아까운, 몰랐다면 억울한 전자렌지 활용꿀팁 소개합니다.



1. 냉동만두 이젠 촉촉하게 드세요


냉동만두는 먹고 싶은데 찜기에 찌기도 후라이팬에 굽기도 너무 귀찮으면 전자렌지를 이용하세요.
냉동 만두를 물에 담갔다 바로 건져 접시에 펼쳐서 담아줍니다.
이왕이면 네모난 접시보다는 둥근 접시를 이용하는 게 골고루 열이 전달된다고 합니다. 담아준 후 랩을 씌운 뒤 전자렌지를 가열해주고 다 되면 1~2분 정도 놓아두었다가 꺼내서 먹으면 촉촉하고 간단하고 따듯한 만두 완성!

2. 집에 기름 냄새 없이 생선 굽기


고등어나 청어 등 지방이 많은 생선은 그릴이나 후라이팬에 구우면 기름이 나와 온 집안에 연기가 가득 차고 바닥에 기름이 다 튀어서 먹기 고민되시는 분들 많으셨죠? 우선 오목한 접시 위에 물을 적당히 담고 김발을 펼친 다음 생선을 올려 4분 정도 전자렌지에 가열해보세요. 그다음에 그릴이나 팬에 구우면 이미 전자레인지에서 익었기 때문에 금방 익고 기름기도 빠지고 맛도 담백하고 살이 단단해서 잘 부서지지 않으면서 시간도 단축되는 생선 굽기가 가능합니다.

3. 어묵의 기름기 제거


어묵이나 유부 등 가공식품은 조리 전 살짝 데치거나 뜨거운 물을 부어 기름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고 하죠. 근데 어느 세월에 물을 끓여서 데쳐서 헹궈냅니까.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설거지도 줄이고 시간도 줄이는 꿀팁이 여기 있으니까요? 일단 비닐봉지에 어묵을 넣고 봉지 입구를 묶지 않은 채 30초간 가열해줍니다. 가열 후 봉지에 물을 부어 어묵을 씻어내면 기름기가 없어진 담백한 어묵 완성. 사실 이렇게 전자렌지에 데쳐먹기만 해도 맛있을 것 같네요.

4. 소금/후추 조미료 살균


찬장에 보관하는 각종 조미료들은 보통 통에 담아놓고 꽤 오랫동안 사용할뿐더러 김이 펄펄 나는 국 냄비 위, 후라이팬 위에 그 통으로 직접 뿌리기 때문에 통 안에 습기가 차게 됩니다. 그래서 소금이나 조미료들이 동그랗게 굳기도 하고 덩어리 지기도 합니다. 이럴 땐 접시에 종이타월을 깔고 소금과 후추, 조미료 등을 올린 다음 20초 정도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뽀송해지면서 잡균도 없애줘서 더 깔끔하고 위생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5. 토마토 껍질 까기


토마토의 비타민은 토마토를 익혔을 때 더 흡수가 잘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스파게티나 토마토를 이용한 요리를 할 때 살짝 칼집을 낸 후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요리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는데 간단하게 전자렌지에 토마토를 놓고 2분 정도 돌리면 껍질을 쉽게 깔 수 있습니다. 아주 꿀팁이죠?

6. 빵가루 만들기


돈가스나 각종 튀김을 할 때 풍미와 식감을 더해주는 빵가루를 시중에서 사서 이용하기도 하지만 집에 먹던 식빵이나 카스테라가 있다면 전자레인지를 이용해서 만들 수가 있습니다. 식빵이나 카스테라를 종이 위에 올리고 전자렌지에 2분에서 2분30초 정도 가열하면 전자렌지에 가열하는 동안 빵의 수분이 증발합니다. 2분 뒤 꺼내서 손으로 부셔주면 바로 사용 가능한 빵가루가 됩니다.

7. 오래된 빵 촉촉하게 하기


이번에는 반대로 실온에서 굳은 식빵이나 빵을 촉촉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젖은 키친타올로 빵을 감싸고 전자렌지에 돌려주면 수분을 머금은 촉촉한 빵으로 만들 수 있는데요, 주의할 점은 10초 돌린 후 꺼내보고 부족하면 10초 더 돌리는 식으로 빵이 촉촉해질 때까지 전자렌지에 가열해주면 됩니다.

8. 감자, 고구마 맛있게 삶기

 

한 번에 많은 양을 삶거나 찐다면 찜기에 넣고 가스렌지를 이용하는 것이 좋지만 자취하거나 소량으로 삶아야 한다면 전자렌지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갓 씻어서 촉촉한 감자와 고구마를 비닐봉지에 넣고 봉지는 묶지 않은 채로 100g당 2분 정도 돌리면 되는데, 눌러봐서 말랑말랑해지면 다 익은 것이므로 먹으면 됩니다. 이때 꼭 물기가 있는 상태로 전자렌지에 넣어야 수분으로 인해 고구마와 감자가 익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9. 딸기쨈만들기


속이 깊은 전자렌지용 용기에 잘 씻어 꼭지를 뗀 딸기 120g을 넣고 설탕 60g과 레몬즙을 넣어 6분 정도 가열한 후 꺼내어 섞기만 하면 딸기쨈이 완성됩니다. 다만 전자렌지에 돌린 직후에는 사용할 수 없고 잘 섞은 후 충분히 식으면 빵에 발라먹을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냄비에 넣고 졸이고 병에 담고 하는 과정이 없이 전자렌지에 넣고 돌리고 섞기만 하면 잼이 완성되니 앞으로는 이 방법을 활용해 간단하게 딸기쨈 만드시길 바랍니다.

 

10. 통마늘 쉽게 까기


통마늘 뿌리 부분을 자르고, 전자렌지에 넣고 40초 정도 돌립니다. 잘라낸 뿌리 부분이 아닌 윗부분을 쥐고 아래로 밀어내듯 쭉 눌러주면 마늘 알맹이가 한꺼번에 쏙 빠집니다. 전자렌지에 조금만 돌렸기 때문에 마늘이 익을 걱정 없이 눈 맵지 않고 편하게 껍질 까는 꿀팁이었습니다.

 

11. 시금치, 콩나물 데치기


시금치를 씻어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전자렌지용 용기에 담고 1분 정도 가열한 뒤 찬물로 헹구면 시금치가 금방 데쳐집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콩나물도 씻은 후 수분이 있는 상태로 전자렌지용 용기에 담아 소금을 살짝 뿌린 상태에서 1분 정도 돌려주면 간단하게 콩나물을 데칠 수 있습니다.

12. 라면 끓이기


세상 가장 간단한 식사가 되는 라면은 사실 냄비에 물 붓고 끓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더 간단 할 수도 없을 거 같지만 전자렌지용 용기에 물을 붓고 라면을 넣은 후 스프까지 넣고 4분~4분30초 정도 전자렌지에 돌려주면 끓인 라면이 완성됩니다. 사실 가스렌지에 끓인 것과 맛이 똑같지는 않지만 정말 더 간단한 방법이 필요할 때 이용하면 좋겠죠?

13. 계란지단만들기


지단 만들기는 어느 정도 손재주가 있는 분들이어도 실패할 확률이 높은 음식인데요.
국수나 떡국 등에 고명으로 올리면 맛과 색감이 더 해져 생략하고 싶지 않은 고명입니다.
보통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분리한 흰자, 노른자를 얇게 부쳐내는 게 지단 만드는 방법인데 전자렌지를 이용하면 실패할 일도, 찢어질 일도 없이 깔끔하고 예쁜 지단이 완성됩니다.
계란의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 한 뒤 각각 따로 섞어줍니다. 동그란 접시 위에 계란 물을 올린 뒤 전자렌지에 1분 정도 돌린 후 꺼내면 찢어지지도 않고 타지도 않아 색감이 그대로 살아있는 지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완성된 지단은 충분히 식은 후 칼로 채 썰어줘야 찢어지지 않게 썰 수 있습니다!



이상 생활속에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될 만한 전자렌지 활용꿀팁이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