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망종은 대한민국의 24절기 중 9번째에 해당하는 절기.

소만과 하지의 사이에 있으며 음력으로는 5월, 양력 6월 6일쯤 드는 절기입니다.
벼와 같은 곡식의 종자를 뿌리기에 적당한 시기로 모내기와 보리베기에 알맞은 때입니다.

“보리는 망종 전에 베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망종까지 보리를 모두 베어야 논에 벼도 심고 밭갈이도 하게 된다는 뜻인데요.
망종을 넘기면 보리가 바람에 쓰러지는 수가 많으니 이를 경계하는 뜻도 담고 있죠.


또 이 시기는 사마귀나 반딧불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매화가 열매 맺기 시작하는 때로써
모내기와 보리베기가 겹치는 이 무렵에는 보리농사가 많은 남쪽일수록 더욱 바쁘다고 합니다.

음력 4월에 망종이 들면 보리농사가 잘 되어 빨리 거두어 들일 수 있으나,

5월에 들면 그해 보리농사가 늦게 되어 망종 내에 보리농사를 할 수 없게 되므로
곧, 망종이 일찍 들고 늦게 듦에 따라 그해의 보리 수확이 늦고 빠름을 판단한다고 하는데요,

“망종이 4월에 들면 보리의 서를 먹게 되고 5월에 들면 서를 못 먹는다.”

보리의 서를 먹는다는 말은, 그해 풋보리를 처음으로 먹기 시작한다는 뜻으로

예전에는 양식이 부족해서 보리 익을 때를 기다리지 못하고 풋보리를 베어다 먹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망종 시기가 지나면 밭보리가 그 이상 익지를 않으므로 더 기다릴 필요 없이

무조건 눈 감고 베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보리는 망종 삼일 전까지 베라.”는 말도 있습니다.


그래서 망종 하면 보리와 매실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우리가 보리와 매실을 먹어야 하는 이유 4가지가 있습니다.

 




보리를 먹어야 하는 이유

1. 당뇨병 예방
보리는 식욕을 억제하고 혈당을 떨어뜨려 당뇨를 예방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2. 콜레스테롤 개선
심장질환과 관련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변비 탈출
보리에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소화흡수가 잘 되게 도와줍니다.
그래서 보리를 먹으면 방귀가 자주 나오고 변비도 걱정 없다고 하네요!

 


4. 근육 강화
보리에는 섬유질과 칼슘이 풍부하여 레슬링 선수들이 인대가 늘어나거나 십자 인대가 터지면

보리죽을 먹으면 잘 낫는다고 하고 자궁 근육이 약해 유산하는 산모도 보리밥을 즐겨하면 근육이 강해져 유산하지 않고, 루게릭과 같은 근육무력증도 보리밥을 먹으면 회복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매실을 먹어야 하는 이유 4가지 알아보겠습니다.

1. 천연소화제


매실은 천연소화제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배탈이 나거나 배가 아프면 매실진액을 물에 타서 마셨던 기억이 있으시죠?
신맛을 내는 유기산은 위산의 분비를 정상화하고 소화불량과 위장장애를 개선시켜주고 강한 살균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2. 피로회복제
구연산을 포함한 각종 유기산과 비타민 등이 풍부해 항균, 해독작용 및 간 기능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그래서 숙취 해소와 피로 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3. 피부미용
매실에는 각종 비타민과 구연산, 칼슘, 철분, 아연,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혈액 속에 쌓인 노폐물 배출을 도와 노화를 방지해주고 피부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4. 피를 맑게 해 준다..
위에서 언급했듯 매실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고

피를 맑게 해 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망종을 맞이하여 조금 특별한 매실 요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매실고추장입니다. 제철인 열무와 함께 보리밥에 슥슥 비벼먹으면 정말 맛있겠죠?

 


매실청은 찬 물에 얼음과 함께 희석해 마시면 여름 더위 한 번에 날리는 건강음료가 됩니다.



매실정과는 매실장아찌에 꿀이나 조청을 입혀 견과류를 입히거나

햇빛에 말려 매실 말랭이처럼 만들어 별미로 즐길 수 있습니다.

 


매실잼은 생소하실 텐데요 여름에만 만들어먹을 수 있는 여름 제철 간식으로 매실 잼 바른 빵 한 조각 어떠세요?


매실장아찌 주먹밥은 별다른 재료가 없이 매실장아찌만으로도 식감과 맛을 다 챙기는 간편식입니다.

여름철 입맛 없는 아이들도 좋아할 것 같네요~~




건강하려면 제철음식을 먹어야 한다는데 이번 망종에는 입맛 돋우는 최고의 별미로
보리밥과 매실을 드셔 보시는 거 어떠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